븳援異뺤궛湲곌퀎삊쉶
홈으로 > 알림마당 > 최근활동사항
최상의 통합 착유 시스템 창조하고 있는 ㈜금성축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377   작성일 : 15-12-15 12:42:38   IP : 118.36.12.171  


“고객의 가치 창출이 최우선”…

선진기술도입 및 고품격 고객서비스 지향

최상의 통합 착유 시스템 창조하고 있는 ㈜금성축산


  ㈜금성축산(대표 이우형)은 지난 1997년 창립한 이래로 20여년간 국내 축산농가에 선진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13년 한국 국제 축산박람회에서 우수회사로 선정되기도 했던 금성축산의 이우형 대표는 “고객의 가치창출이 최우선이라는 기치 아래 선진 낙농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은 물론 선진기술이 우리 농가 실정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국산화시키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진기술도입과 고품격 고객서비스라는 양 날개를 통해 최상의 통합 착유 시스템을 창조해나가고 있는 ㈜금성축산을 찾았다.



270년 전통 Fullwood사 한국총판… 착유기 틀 자체제작, 시장점유율 1위

  주로 착유기 틀과 관련 기자재를 판매했던 금성축산은 IMF 외환위기 시절, 270년 전통의 영국의 글로벌 회사 풀우드(Fullwood)사의 한국총판으로 성장했다. 당시에는 파이프라인 착유기가 급속히 퍼지던 시기였고, 진공발생 및 조절장치부, 착유장치부와 우유배관 등으로 구성되는 이송장치 및 세척부 관련 제품들을 많이 판매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애초에는 파주지역 대리점이었으나 판매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회사 비전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음에 따라 풀우드 영국 본사에서 총판을 맡겼고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사실, 총판의 역할도 있지만 한국지사라는 개념이 강하며, 영국 본사도 이를 인식해 더욱 밀접한 관계를 형성·유지하고 있다.
  금성축산은 현재 풀우드사의 오토매틱 집단관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 개별 입장한 소의 정밀관찰이 용이한 오토텐덤, 그룹착유의 전통적 방식인 헤링본, 착유자 중심으로 설계된 인덱스 90, 이스라엘 ENGS사의 무선(WIFI) 발정체크 시스템과 30년 전통의 이탈리아 PULI-SISTEM의 유두세척기 F60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가 수는 줄어든 반면, 목장의 규모는 커지면서 텐덤, 헤링본 등의 착유방식도 한층 다양해 졌다. 금성축산은 이러한 시대변화에 발맞춰 관련제품을 내놓았는데 ‘인덱스 90’이 바로 그것이다.

  개별적으로 소들의 퇴장을 유도하는 인텍스 90은 규모 있는 목장에서 착유 작업시 회전이 빠르다는 장점 외에도 헤링본이 대각선 방향으로 젖을 물리는 데 비해 인덱스 90은 바로 뒤에서 안정적으로 착유할 수 있고 착유자 중심으로 설계됐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성축산은 인덱스 90 시스템이 국내 소규모 목장에도 적용될 수 있고, 높은 투자비용의 로봇착유기에도 대응할 수 있는 로터리 착유 시스템을 자체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요컨대, 금성축산은 풀우드사의 제품군을 판매하는 총판 역할도 하지만 부품을 조달해 자체적으로 조립하거나 직접 제작해 판매하기도 한다. 특히, 착유기 틀을 자체 생산하고 있는데 수입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틀 판매량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고, 우리 농가 입장에서는 수입제품보다 30~40%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할 수 있다. 심지어 OEM 방식으로 착유기를 제작·판매하는 타 업체들도 금성축산의 제품을 갖다 쓰는 일이 많다고 한다.


 

▲착유방식별로 나눠 판매되고 있는 고무매트,

다른 제품과 달리 윗면 무늬가 크고 밑바닥은 밭이랑처럼 홈(골)이 있다.


고무매트, 용도별 차별화… 비밀병기, ‘무주입 진공발생기’ 출시

  금성축산 도정민 과장(무역부)에 따르면, 수백가지 넘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금성축산이 주력상품으로 키우고 있는 제품은 고무매트와 밀크미터이다. 고무매트는 각 농가에서 그 효율성을 체감하기 시작해 제품별로 매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금성축산에서 총판 계약으로 판매되는 매트는 네덜란드회사 제품으로 착유실에 있는 젖소가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헤링본, 텐덤용 등 착유방식별로 나눠 판매되고 있는 고무매트는 여타 제품과 달리 소 발바닥만큼 무늬가 크고 밑바닥은 밭이랑처럼 홈(골)이 있는 모양을 이루고 있는데, 배수가 잘되고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설계된 점이 눈에 띄었다. 

  도정민 과장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매트는 실로 다양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 각 제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가 힘든 상태”라며, “우리 농가에 가장 적합한 매트가 어떤 형태라고 단정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매트는 편리성, 마모, 장력, 쿠션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착유장 소는 항상 똑같은 자리에 서 있기에 미끄럼 방지는 물론 변형도 없어야 한다. 금성축산에서는 변형이 와서 공중에 떠버리는 돌기형(스터드 장식) 제품은 다루지 않고 있다. 도 과장은 “첫 계약을 이미 체결해 설비를 나갈 예정인데 본격적으로 매트사업이 시작되면 농가로부터 관련 데이터를 수렴해 우리 낙농가들에게 가장 적합한 매트 제품을 개발 공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금성축산이 공급하는 풀우드사의 밀크미터(기록 및 탈락)는 미세한 착유량의 정밀측정이 가능한 센서가 장착돼 있어 착유자의 샘플링 우유 채취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자동탈락 기능이 향상됐고, 오토매틱 집단관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과 연계해 컴퓨터연결 통합 시스템관리 운영 등도 가능하다.


▲국내 최저소음과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 무주입 진공발생기


  특히, 금성축산은 내년 초부터 신제품인 ‘무주입 진공발생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기름이 거의 들어가지 않아 ‘무주유’ 진공발생기라 칭해도 무방한 이 제품의 최고 장점은 3세대 모터 방식을 채택해 국내 최저소음과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는 것이다.
  관련 소프트웨어를 장착해 판매되는 무주입 진공발생기는 지난해 1월 개발됐고 올해 초 시연에 들어가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 금성축산의 비밀병기라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다. 이외에도 금성축산은 유두세척기를 국내 최초로 들어온 20년의 노하우를 갖고 있다. 현재 F60라는 유두세척기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이 역시 국산화를 위해 연구개발 중이다.


민감한 AS문제, 국내 최초 원격 제어시스템 ‘크리스탈’

  고가의 착유기와 관련 기자재를 구입하는 농가들의 가장 큰 불만은 역시 고장 발생시 대처하는 AS문제이다. 금성축산은 전국대리점을 통해 진공콤프레셔 고장 등의 기계적 결함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의 집단 관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이라는 종합시스템을 통해 소프트웨어 결함도 신속하게 대처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마디로 크리스탈은 원격제어 시스템으로서 24시간 프로그램 및 장비 점검이 가능하다. PC로 원격제어해 모든 자료를 탐색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목장주가 자택 또는 외부에 있을 때도 언제든지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에서 목장 컴퓨터로 접속이 가능하다. 8년의 경험을 보유한 이 시스템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출장절감, 신속처리 등의 장점이 있어 농가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국내 최초의 집단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원격제어가 가능한 ‘크리스탈’


끊임없는 연구개발, 금성축산 성장의 열쇠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에 소재한 금성축산의 창고에서는 320여가지가 넘는 각종 착유 기자재들을 볼 수 있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창고 옆 공장에서 엔지니어들이 직접 제작하고 있는 착유기 틀이었다. 물론 270년 전통을 자랑하는 풀우드사의 제품을 오랫동안 다루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웠지만, 우리 낙농가들의 실정에 맞도록 착유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관련제품들을 주문제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금성축산이 한국의 낙농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혁신을 시도하는 낙농가들의 동반자라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 농가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연구해 기존 제품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고무매트를 출시하거나, 이미 8년 전에 국내 업계 최초로 원격제어 시스템을 개발해 농가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한 점이 그 단적인 사례일 것이다. ‘고객의 가치창출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하는 금성축산의 성장은 이제부터 시작단계처럼 보인다.



다음게시물 ▲ 수(水)처리 전문가가 설계, 공급중인 “분뇨 증발농축장치”, ㈜환경정보컨설팅
  ▶ 최상의 통합 착유 시스템 창조하고 있는 ㈜금성축산
이전게시물 ▼ 직접가열식 폐사가축처리기로 축산 생산비 절감에 앞장서는 ㈜태성바이오
▼ Con-스톨로 KISTOCK서 돌풍 일으킨 ㈜TC
▼ 독일 하노버 축산박람회(EUROTIER 2012) 참가